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돈읽녀의 글쓰기 특강 요약 (2017/07/25)

글쓰기공부

by 영어산책러 2017. 11. 30. 12:55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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© StartupStockPhotos, 출처 Pixabay




책쓰기 VS 글쓰기



왜 글을 써야 하는가


1. 비전과 목표가 분명해 진다. 

2. 성과를 기록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. 
    - 문자의 힘, 기록의 힘
    - 오늘의 오답은 내일의 정답이다. 

3.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. 

4. 전혀 새로운 기회를 만들게 된다. 
    Above the Line :  책, 칼럼, 프로글쓰기 
    Blow the Line : 블로그, SNS, 아마추어 글쓰기
   - 이 둘은 서로 양립하며 사업모델로 구축될 수 있다. (강연, 홍보, 기타) 


글쓰기로 돈을 벌겠다고 생각하지 마라. 기회를 벌겠다고 생각하라. 


나쁜 글은 없어도 안팔리는 글은 있다. 


팔리는 글 

= 읽힌다

= 매력적이다

= 가치를 인정 받는다

= 소통한다

= 기회를 얻는다. 



누구에게 팔것인가. = 팔리는 글은 누군가에게 매력적인 글이다. 


글을 팔다. 


누가 ----   무엇을 ---------> 누구에게

                어떻게 


필자         콘텐츠               독자


2순위      3순위                1순위 


그들은 왜 샀을까? (미생, 장그래 - 양말 파는 씬) 

-> 그냥 사주고 싶어서! 내가 쫌 좋은 선배가 되는 것 같아서!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숨어있는 욕망을 자극, 숨은 자극, 동기가 필요 



가능적 가치 < 감성적 가치 


NEEDS       눈에 보임  

 

WANTS     눈에 보이지 않음, 물건을 사는 당사자도 모름 



좋은 글을 쓰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3가지


- 누구를 위해 쓰는가

- 타겟은 어떤 사람을 생각하고 있는가?

- 타겟은 무엇이 필요한가


(데이비드 오길비) 


#누구에게 파느냐가 글쓰기의 80%를 좌우한다. 


무엇을 팔것인가 : '누구에게' 가 가장 중요

누구에게가 확실하면 어떤 사람에게도 통환다. 



내가 누구냐와 무엇을 쓸 것인가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. 


객관적으로 괜찮을 것 = '나'라는 콘텐츠를 분석하라.  객관적으로 


SWOT 분석 


S             W  - 내부적요소 


O             T - 외부적 요소



: 더욱 살려나갈 것 = 핵심 더 살려나가야 할 것 


그런데 남들도 잘하지 않나? 

나만의 특색이 있는가? 남들과 남다르게 잘하는 점 


W :  과감히 버릴 것 (OR 보완할 수 있는 것) 



그런데 보완될 수 있다면? 

보완하는 과정에서 이야기가 생긴다. 



O : 내 강점이 통하는 시대인가? 얼마다 오래갈 것인가? 무엇이 통하는 시대인가? 


적어도 6개월 앞을 내다보고 써야 한다. 



교보문고 10년간 키워드


1996 (열정 노력) === 2016 (고독, 사색)



T : 리스크가 있는가? 극복할 수 있는가? 

나아질 수 있는가?

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가? 



한마디로 "그래서 너라면 살꺼야?" 에 답할 수 있는 콘텐츠



어떻게 팔 것인가 


내용을 어떻게 쓸 것인가 = 글쓰는 실력


매체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


책을 내서 유명해지는 걸까, 유명해서 책을 내는 걸까?



NET의 힘

- 누구나 읽고 보여준다

- 개인의 역량이 중요하다

- 저자와 독자의 경계가 무너진다

- 출판권력이 사라진다.


매체 환경이 변했다 
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------->  이전 

책     강의    미디어 

<---- 현재 (선순환 구조)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--------->           : 책은 결과물 




기본적으로 블로그를 써보자 (PC보다 모바일로 검색률이 3배 더 많다)


블로그 글쓰기 7가지 원칙


분량 : 길수도 있다

호흡의 길이 : 짧다

기승전결 : 글한편

문장력 : 있으면 좋음 (내용이 중요)

전파력 : 빠르지만 약함

수정가능성 : 쉬움

권위감 : 적음


1) 짧게 써라 : 스압주의, 글도 문장도 짧게 써라. 긴글은 나누어 올리기


2) 한놈만 패라 : 한 포스팅엔 하나의 주제만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큰 주제 하나, 작은 주제 3개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주제가 나눠지면 포스팅도 나누어 쓰라


3) 긁어 붙이지 마라 : 차별화하라. 신뢰도 떨어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독자의 시간을 빼앗는 못된 짓 (글자화면을 캡쳐해 올리는 것 X)


4) 이미지를 반드시 넣어라 : 아기, 미녀, 먹방 (실패하지 않은 광고기법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동영상을 넣더라고 캡쳐화면을 꼭 넣자



5) 해시태그 : 네이버 포스트 (네이버 검색어 : 광고주 아이디 가입 후 검색유도)


6) 디자인에도 신경 써라 : 폰트 11, 줄간격 180%, 나눔바른서체, 짙은 회색


7) 3개월에 100개 (100일 실천) : 끈기가 최고의 무기



무엇을 어떻게 쓸것인가


팩한듯 효과 좋은 비누 VS 비누처럼 쓰는 팩 (OK) 


본질을 어떻게 포장하느냐에 따라 관심이 달라짐 


본질 : 세수할 때 쓰면 피부가 좋아짐 

형식 1 - 비누, 형식 2- 팩 


본질이 다치지 않는 다면 형식은 얼마든지 바꿔도 좋다. 


효과적인 형식을 찾아내는 능력 = 표현력


잘 읽히는 문장 쓰는 법


- 모든 사람은 쉬운 것을 좋아한다. 

- 독자를 최대한 편하게 해주어야 한다. 


* 쉽게 설명하지 못하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: 아인슈타인 


짧게 쓰자 


- 쉽게 읽힌다. 

- 지루하지 않다. 

- 보기 편하다



말하는 대로 적자 : 쉬운말을 쓰게 된다. 짧게 쓰게 된다. 


생각한다 - 말한다 - 쓴다 - 쉰다 - 고친다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중요    입으로 읽어가면서 



누구에게 무엇을 말하다. = 받아적으면 '글이 된다'


중학교 2학년도 이해하도록 쓰기 - 신문

초등학교 5학년도 이해하도록 표현하기 - TV


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스타일 = 진솔함 

내 방식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


& 부록 :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


1) 출판기획 (계약) - 2) 집필 (수정) - 3) 편집 (인쇄) - 4) 출간 (판매) 


출판기획 : 얼마나 팔릴지 


- 내용과 컨셉이 좋은가

- 저자의 마케팅 파워



일단은 출판사를 찔러봐라 (출판 기획서 써보기)

- 출판기획안 : 컨셉, 기획의도, 주요메시지

- 예상목차 : 본문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

- 저자약력 (저자의 판매역량, 블로그 이웃이나 팔로우수  

- 원고는 한꼭지 정도 (샘플정도) 


그리고 담당 편집자의 개인역량이 중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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