© StartupStockPhotos, 출처 Pixabay
책쓰기 VS 글쓰기
왜 글을 써야 하는가
1. 비전과 목표가 분명해 진다.
2. 성과를 기록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.
- 문자의 힘, 기록의 힘
- 오늘의 오답은 내일의 정답이다.
3. 정보를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.
4. 전혀 새로운 기회를 만들게 된다.
Above the Line : 책, 칼럼, 프로글쓰기
Blow the Line : 블로그, SNS, 아마추어 글쓰기
- 이 둘은 서로 양립하며 사업모델로 구축될 수 있다. (강연, 홍보, 기타)
글쓰기로 돈을 벌겠다고 생각하지 마라. 기회를 벌겠다고 생각하라.
나쁜 글은 없어도 안팔리는 글은 있다.
팔리는 글
= 읽힌다
= 매력적이다
= 가치를 인정 받는다
= 소통한다
= 기회를 얻는다.
누구에게 팔것인가. = 팔리는 글은 누군가에게 매력적인 글이다.
글을 팔다.
누가 ---- 무엇을 ---------> 누구에게
어떻게
필자 콘텐츠 독자
2순위 3순위 1순위
그들은 왜 샀을까? (미생, 장그래 - 양말 파는 씬)
-> 그냥 사주고 싶어서! 내가 쫌 좋은 선배가 되는 것 같아서!
숨어있는 욕망을 자극, 숨은 자극, 동기가 필요
가능적 가치 < 감성적 가치
NEEDS 눈에 보임
WANTS 눈에 보이지 않음, 물건을 사는 당사자도 모름
좋은 글을 쓰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3가지
- 누구를 위해 쓰는가
- 타겟은 어떤 사람을 생각하고 있는가?
- 타겟은 무엇이 필요한가
(데이비드 오길비)
#누구에게 파느냐가 글쓰기의 80%를 좌우한다.
무엇을 팔것인가 : '누구에게' 가 가장 중요
누구에게가 확실하면 어떤 사람에게도 통환다.
내가 누구냐와 무엇을 쓸 것인가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.
객관적으로 괜찮을 것 = '나'라는 콘텐츠를 분석하라. 객관적으로
SWOT 분석
S W - 내부적요소
O T - 외부적 요소
S : 더욱 살려나갈 것 = 핵심 더 살려나가야 할 것
그런데 남들도 잘하지 않나?
나만의 특색이 있는가? 남들과 남다르게 잘하는 점
W : 과감히 버릴 것 (OR 보완할 수 있는 것)
그런데 보완될 수 있다면?
보완하는 과정에서 이야기가 생긴다.
O : 내 강점이 통하는 시대인가? 얼마다 오래갈 것인가? 무엇이 통하는 시대인가?
적어도 6개월 앞을 내다보고 써야 한다.
교보문고 10년간 키워드
1996 (열정 노력) === 2016 (고독, 사색)
T : 리스크가 있는가? 극복할 수 있는가?
나아질 수 있는가?
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가?
한마디로 "그래서 너라면 살꺼야?" 에 답할 수 있는 콘텐츠
어떻게 팔 것인가
내용을 어떻게 쓸 것인가 = 글쓰는 실력
매체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
책을 내서 유명해지는 걸까, 유명해서 책을 내는 걸까?
NET의 힘
- 누구나 읽고 보여준다
- 개인의 역량이 중요하다
- 저자와 독자의 경계가 무너진다
- 출판권력이 사라진다.
매체 환경이 변했다
-------> 이전
책 강의 미디어
<---- 현재 (선순환 구조)
---------> : 책은 결과물
기본적으로 블로그를 써보자 (PC보다 모바일로 검색률이 3배 더 많다)
블로그 글쓰기 7가지 원칙
분량 : 길수도 있다
호흡의 길이 : 짧다
기승전결 : 글한편
문장력 : 있으면 좋음 (내용이 중요)
전파력 : 빠르지만 약함
수정가능성 : 쉬움
권위감 : 적음
1) 짧게 써라 : 스압주의, 글도 문장도 짧게 써라. 긴글은 나누어 올리기
2) 한놈만 패라 : 한 포스팅엔 하나의 주제만
큰 주제 하나, 작은 주제 3개
주제가 나눠지면 포스팅도 나누어 쓰라
3) 긁어 붙이지 마라 : 차별화하라. 신뢰도 떨어짐
독자의 시간을 빼앗는 못된 짓 (글자화면을 캡쳐해 올리는 것 X)
4) 이미지를 반드시 넣어라 : 아기, 미녀, 먹방 (실패하지 않은 광고기법)
동영상을 넣더라고 캡쳐화면을 꼭 넣자
5) 해시태그 : 네이버 포스트 (네이버 검색어 : 광고주 아이디 가입 후 검색유도)
6) 디자인에도 신경 써라 : 폰트 11, 줄간격 180%, 나눔바른서체, 짙은 회색
7) 3개월에 100개 (100일 실천) : 끈기가 최고의 무기
무엇을 어떻게 쓸것인가
팩한듯 효과 좋은 비누 VS 비누처럼 쓰는 팩 (OK)
본질을 어떻게 포장하느냐에 따라 관심이 달라짐
본질 : 세수할 때 쓰면 피부가 좋아짐
형식 1 - 비누, 형식 2- 팩
본질이 다치지 않는 다면 형식은 얼마든지 바꿔도 좋다.
효과적인 형식을 찾아내는 능력 = 표현력
잘 읽히는 문장 쓰는 법
- 모든 사람은 쉬운 것을 좋아한다.
- 독자를 최대한 편하게 해주어야 한다.
* 쉽게 설명하지 못하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: 아인슈타인
짧게 쓰자
- 쉽게 읽힌다.
- 지루하지 않다.
- 보기 편하다
말하는 대로 적자 : 쉬운말을 쓰게 된다. 짧게 쓰게 된다.
생각한다 - 말한다 - 쓴다 - 쉰다 - 고친다
중요 입으로 읽어가면서
누구에게 무엇을 말하다. = 받아적으면 '글이 된다'
중학교 2학년도 이해하도록 쓰기 - 신문
초등학교 5학년도 이해하도록 표현하기 - TV
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스타일 = 진솔함
내 방식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
& 부록 : 책이 만들어지는 과정
1) 출판기획 (계약) - 2) 집필 (수정) - 3) 편집 (인쇄) - 4) 출간 (판매)
출판기획 : 얼마나 팔릴지
- 내용과 컨셉이 좋은가
- 저자의 마케팅 파워
일단은 출판사를 찔러봐라 (출판 기획서 써보기)
- 출판기획안 : 컨셉, 기획의도, 주요메시지
- 예상목차 : 본문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
- 저자약력 (저자의 판매역량, 블로그 이웃이나 팔로우수
- 원고는 한꼭지 정도 (샘플정도)
그리고 담당 편집자의 개인역량이 중요
백종열, 디자인 2011.09 (0) | 2018.01.30 |
---|---|
온유작가 글쓰기 강의메모 (0) | 2018.01.30 |
정유정 작가님, 소설쓰기 연습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? (0) | 2018.01.24 |
작가의 문장수업 (0) | 2017.12.01 |
르네 마그리트 (0) | 2017.11.30 |